붉은 육류 중심의 무 탄수화물, 카보니어 식단

[미트러버뉴스=신선화 기자] 최근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을 뜻하는 '키토제닉 Kitogenic' 식단에서 한층 더 육식 비율을 높인 ‘카니보어 Carnivore’ 식단이 눈길을 끌고 있다.

카니보어는 '육식 동물'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로 오직 육식만을 섭취하는 식이요법을 의미한다. 이 식단은 식물로부터 오는 탄수화물을 일절 금하는데, 식물성 식품에 존재하는 렉틴, 옥살산염, 살리실산염 등이 인체의 장내환경에 악영향을 미쳐 장 질병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치료식으로 제안된 식단이지만 최근 다이어트 식단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붉은 육류의 대표인 소고기. ⓒ신선화 기자
붉은 육류의 대표인 소고기. ⓒ신선화 기자

이는 뇌전증 환자의 식이요법으로 사용되다 최근 다이어트 식단으로 주목받은 바 있는 키토제닉 식단과 달리 식물성 식품 섭취가 불가능한 것이 큰 차이다.

카니보어 식단은 대표적으로 2종류가 있는데, 먼저 클래식 카니보어는 소고기, 양고기, 소간의 붉은 육류와 버터, 기버터, 소금, 물을 섭취한다. 이 때 오메가3와 오메가6 권장비율인 1:4 비율을 맞추기 위해 되도록 초지에서 방목된 육류를 섭취한다.

클래식 카니보어보다 섭취 가능 범위가 넓은 세미 카니보어는 붉은 육류, 해산물, 돼지고기, 계란, 버터, 기버터, 소금, 후추, 물, 커피, 파르마지아노, 레지아노 치즈, 사워크라우트를 섭취한다. 돼지고기의 경우 되도록이면 이베리코 섭취를 권장한다.

카니보어 식단은 음식의 양은 제한하지 않고 배가 부를 때까지 식사를 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 식단은 체내의 탄수화물을 부족해지게 만들어 근육 내의 에너지 저장 당인 '글리코겐' 대신 지방의 분해산물인 '케톤'으로부터 에너지를 공급받는다.

저작권자 © 미트러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