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보 미트러버 들을 위한 레벨업 채널 여러분 기억하시는지 모르겠지만 예전에 진짜 와사비를 먹어보자 편에서 가짜 와사비의 정체에 대해서 서양 와사비, 서양 고추냉이 겨자무 라고 불리우는 홀스래디쉬 라고 말씀을 드린 적이 있어요. 홀스래디쉬는 와사비 보단 좀 덜 매워서 여기다가 겨자와 식용색소를 넣어서 우리가 먹는 흔한 그 제품들이 완성 되는 거죠.

그나마 그때도 서양 고추냉이가 주성분이긴 하지만 그래도 진짜 우리가 와사비로 알고 있는 고추냉이를 약간이라도 섞었다 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주산지가 주로 중국산이긴 하지만요. 그런데 이번에 뉴스에서 보셨다시피 그나마 조금이라도 들어가 있다고 생각했던 그 중국산 생와사비가 사실은 전부 서양 겨자무였다는 거죠. 소비자 입장에서 안타까운 건 우리가 갓뚜기 라고 불리는 오뚜기도 포함이 되어 있고 와사비계에 대기업인 대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력이라고 하시면 잘 모르실 것 같은데 삼강999 만드는 회사 라고 하시면 바로 떠오르시죠. 제가 준비를 했는데 결국 이번 사건의 핵심은 '진짜 와사비라고 불리는 고추냉이를 주재료나 부재료로 일부 사용을 했다'라고 했는데 결과적으로는 서양 와사비만 사용을 했다라는 거에요. 이런 일이 왜 생겼냐면 홀스 래디쉬는 우리나라에서 서양 와사비 서양 고추냉이란 이름으로 혼용을 했었어요. 그러다 보니 수십년 동안 뭐 이게 혼재되다 보니까 대충 넘어간 거죠. 그런데 법이 바뀌었어요. 법이 바뀌어서 올해부터 이거를 겨자무라고 표현을 해야 됩니다. 여러분의 좀 오해를 풀어 드리고 싶은 게 서양에서는 좋은 재료에요.

이게 그냥 값이 저렴한데 상대적으로 와사비맛이 나니까 가성비가 있는 게 죄인거죠. 가격도 와사비랑 비교하면 저렴하기도 하고 와사비가 기르는데 까다롭다면 얘는 기르기도 좀 쉬운편이에요. 어쨌거나 이 홀스래디쉬 여러분 궁금하시죠 제가 맛도 보고 정보도 좀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은 사실이 홀스래디쉬를 이미 많이 보셨어요

이게 식용색소를 넣지 않으면 하얀색입니다. 이 하얀색 소스 어디서 보셨는지 기억나세요? 바로 훈제연어를 드실 때 케이퍼 하고 같이 나오는 하얀소스 있잖아요. 그게 바로 홀스래디쉬 소스 입니다. 이 소스만 따로 팔기도 하고 영국에서는 로스트비프나 비프스테이크를 먹을 때 같이 사용하는 소스인데 미국에서 유학을 한 김대표님 증언에 따르면 샌드위치 같은데 그냥 발라먹는 어디서나 쓸 수 있는 별미 소스 같은 느낌이래요. 성분도 그런대로 괜찮아요 칼슘과 마그네슘 비타민C 가 많이 있고요. 특징이 있다면 열을 가하면 매운맛은 사라진다고 합니다. 자 이제 강판을 준비해 와서 제가 한번 먹어보고 어떤 맛인지 한번 알려 드리고 싶어요.

잘 나왔는데 억세요. 억세서 잘 잘리지 않아요. 정말 무 자르는 거 보다 약간 더 뻑뻑한 느낌 그래도 가짜 와사비라고 불리긴 하지만 진짜 상어 강판에다가 한번 갈아서 맛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엄청 잘 안 갈려요. 진짜 안 갈린다. 원형으로 갈라는 분들도 있는데 아 이게 잘 안갈리다 보니까 자꾸 일자로 갈게 되는 거고 지금 보시는 것처럼 속살은 이렇게 하얘요. 그 껍질만 보면 약간 큰 도라지 그런 느낌입니다. 제가 여러분이 보시는 거 만크 체력이 없어서 요만큼 갈았는데 일단 향부터 한번 맡아보겠습니다. 여러분 칡이나 마의 냄새를 맡을 때 향긋하게 오는 그 풀뿌리, 나무뿌리 냄새 있잖아요. 그런 냄새가 나요 약간 매콤한 향이 있긴 있는데 그게 뭐 고추냉이 만큼 진짜 친하진 않아요.

'첫 맛은 어 이거 하나도 안 맵고 달잖아?' '약간 단맛이 나네?' 이런 느낌이었는데 이 뒷맛 같은 경우는 올라와요. 그래도 나름 톡쏘고 올라옵니다. 약간 쓴 맛이 있어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초밥에 는 원래 와사비가 더 어울릴 거 같아요. 이거 쓴 맛이 있거든요. 그니까 좀 청량하면서 톡 쓰는 동양인이 좋아하는 맛은 아니고 글쎄요 사실 제가 서양인도 아니라서 그래도 막상 시식을 해 보니까 서양인들이 왜 샌드위치나 고기에 먹기에도 나쁜 그런 맛은 아닌 거 같습니다 오늘 방송을 통해서 여러분이 연어 드실 때 많이 드셨던 홀스래디쉬 좀 오해도 풀어드리고 그리고 법이 잘 바뀐 거 같아요. 와사비 제품을 고르실때 겨자무 함량이 어느 정도 되는지 그거 이제 비교해 보시면 되겠죠.

결과적으로 비싼 돈 내고 싼 걸 먹는 건 좀 억울하잖아요. 싼걸 싸다고 생각하고 먹으면 가성비가 좋은 제품일테니깐요 이렇게 가성비가 좋은 방송 미트러버 구독과 좋아요는 돈이 안 듭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미트러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